아동 · 청소년 성폭력 발생여부의 판단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직접적 피해 사실에 대한 노출입니다. 따라서 아동·청소년 피해사실에 대해 진술할 때 면담자는 피해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피해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상황파악 능력을 가진 사람이 면담을 시작해야 진술의 오염을 줄이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법의학적 면담은 피해 아동·청소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질문을 함으로서 피해 아동·청소년이 실제 입은 피해를 파악하고 피해정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법의학적 면담을 토대로 실시하는 법의학적 검사를 통해 성폭력 피해사실과 상해의 정도를 파악하여 물적증거(Physical Evidence)와 미세증거를 수집합니다. 증거에는 크게 진술증거와 실존하는 물질증거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물적증거는 범죄의 발생 또는 범죄의 핵심을 입증할 수 있고 피해자 또는 범죄현장과 관련이 있는 용의자를 식별할 수 있으며 범죄와 관련된 사람의 신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법의학적 검사는 신체검사를 비롯하여 피해자에게 기본적인 신체외상을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의탁병원의 전문의 진료에 동행하여 정밀검사 및 성병, 임신 예방에 관한 조치를 지원하며 증거확보를 위한 응급키트 사용, 사진촬영을 포함합니다.
센터 내 법의학적 자문 전문가를 통해 법의학적 면담 결과 등이 포함된 센터 이용 자료 등을 토대로 자문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