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해바라기센터(아동)

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지원안내

심리적 지원

심리학적 평가

아동·청소년 성폭력 피해에 대한 심리적 후유증상, 진술능력 및 신뢰도, 일반적인 심리적 특성 등에 대하여 평가합니다.

심리치료

아동·청소년이 피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정서적 치유 및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놀이치료

성인은 언어로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할 수 있으나, 아동은 언어가 미숙하기에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문제를 표현하게 됩니다. 놀이치료는 치료자와 피해아동의 신뢰로운 관계와 놀이를 바탕으로, 피해아동이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도록 돕고, 심리적 갈등 해소 및 정서 치유,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인지행동치료

성폭력 피해 후, 피해 아동·청소년들이 흔히 겪게 되는 불안 및 공포반응에 대해서 감정과 생각에 대해서 언어적으로 표현하도록 돕는 치료방법입니다. 피해 사실에 대해서 숨기고 억압하여 이후에 더 큰 마음의 병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피해 아동·청소년이 가질 수 있는 부정적 생각들(예, 그 일이 일어난 것은 내 탓이다. 나는 나쁜 짓을 하였다. 이제 친구들과 나는 다르다. 등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긍정적 생각들로 바꾸게 됩니다.

성폭력재발예방교육

아동·청소년 성폭력은 피해에 대한 적극적 개입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나, 이에 앞서 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모든 피해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성폭력 피해의 재발방지를 위해 성폭력의 개념 및 유형, 신체접촉 및 비밀의 종류, 의험상황에서의 대처방법, 성폭력 피해 발생 시 대처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아동·청소년뿐만 아니라 보호자 및 교사에게도 아동·청소년성폭력에 대하여 숙지시키고, 아동·청소년에게 교육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가족치료 및 부모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청소년 부모들은 사건으로 느끼는 부모 자신의 정서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도움이 필요한 자녀에 대하여 적절한 지지와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부모 자신의 정서적 반응과 아동·청소년에 대한 잠재적인 어려움들에 대해서 해결할 수 있도록 부모에 대한 심리적 치료접근을 시행하며, 피해 아동·청소년의 빠른 회복과 사회적응을 위하여 심리치료를 진행하면서 부모의 기능 회복, 양육능력 향상 등을 위한 보호자 교육 및 면담을 실시합니다.

  • 주소우) 41944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 140길 32(동인동 2가 244-1)
  • TEL080-421 - 2119(수신자 부담) / (053) 421 - 1375
  • FAX(053) 421 - 1370
Copyright © 대구해바라기센터(아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