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교육
사후관리
1) 놀이치료
성인은 언어로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할 수 있으나, 아동은 언어가 미숙하기에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문제를 표현하게 됩니다. 놀이치료는 치료자와 아동의 신뢰로운 관계와 놀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도록 돕고, 심리적 갈등 해소 및 정서 치유,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2) 인지행동치료
성폭력 피해 후, 아동들이 흔히 겪게 되는 불안 및 공포반응에 대해서 감정과 생각에 대해서 언어적으로 표현하도록 돕는 치료방법입니다. 피해 사실에 대해서 숨기고 억압하여 이후에 더 큰 마음의 병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아동이 가질 수 있는 부정적 생각들(예, 그 일이 일어난 것은 내 탓이다. 나는 나쁜 짓을 하였다. 이제 친구들과 나는 다르다. 등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긍정적 생각들로 바꾸게 됩니다.
3) EMDR(안구 운동 민감 소실 및 재처리 요법
자발적인 안구 운동이 부정적이고 기분 나쁜 생각을 줄어들게 하는 치료법으로, 부정적 장면이 순간적으로 재현되는 플래쉬 백(flashback), 자신도 모르게 머릿속에 떠오르는 부정적인 사고가 줄어들게 하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4) 약물치료
불안, 공포, 과민 반응, 불면증 및 악몽, 우울 등 아동이 상당히 불안정한 정서적 상태를 보일 때는 개인 심리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안정감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도록 합니다.
5) 입원치료
아동이 자살사고와 자해행동 등 응급 개입이 필요한 상태이거나 위험한 환경으로부터의 격리 등의 목적으로 입원을 하여 심리적 안정과 추가적 폭력 피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부모치료
성폭력 피해 아동 부모들은 사건으로 느끼는 부모 자신의 정서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도움이 필요한 자녀에 대하여 적절한 지지와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들의 개인 치료회기를 통하여 부모 자신의 정서적 반응과 아동에 대한 잠재적인 어려움들에 대해서 해결할 수 있도록 부모에 대한 심리적 치료접근을 시행합니다.